스티브 맥커리의 1분 마스터 클래스

매그넘 사진가, 스티브 맥커리의 1분 마스터 클래스 –
“안녕”하고 먼저 다가가세요.

감동적인 사진을 위한 조언을 얻고자 한다면 여기 스티브 맥커리의 짦은 마스터클래스 강의를 한번 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사실 제가 이글을 번역하고자 하는 계기는 그간 제가 사진을 찍어 오면서, 그리고 동화상을 다루어 오면서 고민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던 사소한 사실중에 마치 카메라를 그리고 비디오카메라를 따발총 다루듯이 휘두르는 것과 같은 접근 방식. 찍히는 대상과 찍는 사람(렌즈를 기반으로 기록하는 모든 매체) 사이의 접근 방식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주는 짧은 강의인 것 같아 어설픈 영어 실력으로 한글로 옮겨 적어 보겠습니다.

사담을 하자면 지금 제가 만든 블로그의 이름인 John Thompson은 한국전에 사용된 유명한 기관총의 디자이너의 이름이자. 동명 이인인 스코트랜드 출신 탐험가이자 사진가 John Thomson의 (스코트랜드의 사진가로서 유럽에서 최초로 캄보디아 치엠리업 앙코르 일대를 유리건판사진으로 촬영한 최초의 사진가)이름입니다. 재미있죠..? 동명이인이 한명은 사진가! 한명은 멋진 총의 디자이너!스티브 맥커리의 포토저널리즘 경력은 아프카니스칸의 소비에트(구소련)전쟁에서 시작됩니다. 당시 그는 자신의 옷속에 필름을 넣고 안보이게 바늘로 꿰매어 몰래 밀반입하여 사진을 촬영하였다고 합니다. 그는 매그넘 사진가로서 그 충돌과 분쟁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또한 이 사진들을 통하여 로버트 카파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그가 세계 각국에서 포착한 사진적 순간들과 거리의 장면들 그리고 인상사진들은 개인 및 공공기관들에 의하여 수집되고 있습니다.저희 파이돈 출판사(세계적인 예술, 디자인, 사진 관련 책을 출판하는 출판사)에서는 최근 그의 작업들은 새롭게 구성하여 사진집 Iconic Photograph를 발행 하였습니다. 스티브는 촬영하는 대상과의 거리를 좁힐때 친구처럼 친근하게 다가가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그는 아프카니스탄에서 촬영한 유명한 소녀의 사진을 촬영하기 위하여 오랜 시간을 투자하여 관심과 둘 사이의 신뢰를 쌓는데 투자하였다고 저희 파이톤과의 인터뷰에서 말하였습니다.그래서 우리는 그와 함께 어떻게 최고의 사진을 만드는지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그와의 인터뷰는 매우 활기찼고 새로운 사실들의 발견하였습니다. 앞으로 저희는 10강의 마스터 클래스를 통하여 (대부분의 강의는 1분정도) 사진을 좋아 하는 아마추어와 찍덕들에게 최고의 사진가는 어떻게 피사체에게 다가가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인터뷰 해석

사람들 사진을 찍을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부분은 사진 그 자체가 아니라, 그들을 알려고 노력하고, 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신뢰를 쌓고, (잠깐이라도..) 그들을 존경하고, 그들의 얼굴에 카메라를 들이대기 전에 그들의 눈을 진심으로 바라보거나, 약간의 대화를 나눠서 그들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먼저 그들과의 미약하나마 표면적으로라도 그들과의 관계를 만들어 나가기 위하여, 그들과 사람 대 사람으로 접근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사진가대 사진적 대상이 아닌 가볍게 그들의 언어로 인사를 나누거나 말이죠.

관광객들처럼 그들을 그저, 호기심의 대상으로서, 궁금증으로 다가가 그냥 쉽게 쳐터를 찰칵 찰칵 눌러대는 것이 아닌…
제가 촬영한 사진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공격으로 렌즈를 얼굴에 들이댄 것이 아니라 저의 경우에는 그들을 진심으로 존경하는 태도로 제가 일반적으로 대상에게 다가갈 때 그들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가벼운 대화를 시도 하고, 그들의 눈을 진심으로 바라 보고.. 그들에게 접근하면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사진적인 결과물에서 역시) 받게 됩니다.

다시 한번 사담: 이분 참 말 못하시네요. ^^;; 제가 최근에 진짜 좋아하는 매그넘 사진가 브루스 길든은 생긴건 못생긴 미국할배 처럼 생겨도 참 말은 잘하시는데 말이죠. 언제 시간이 나면 그분 이야기를 해보고 싶네요!

원본 글/ 동영상 링크http://uk.phaidon.com/agenda/photography/video/2011/october/26/steve-mccurrys-one-minute-masterclass/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