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스페니쉬 아파트먼트에서 에라스무스의 환영에 비친 다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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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덜란드의 인문주의자에라스무스는 성직자의 사생아로 태어났다사실 그가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낸 것은 아니다하지만 사생아라는 꼬리표는 그의 삶을 따라다녔고이후 그는 정중한 중용에 따른 인문주의자의 길을 걷는다사회를 비추는 언론은 유난히도 개인이나 가정의 문제를 대서특필하는 경우가 있다다문화 가정의 불화가 마치 사회적 문제인 것처럼 다루는 경우를 종종 본다사실 가정의 불화나 이혼문제는 다문화 가정만의 문제가 아니다평범한 가정 또한 이와 같은 문제에 직면하고 우리주변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상적인 일들이다언론은 다문화 가정의 일이마치 특정집단의 일로써 무리를 짓는 경향이 강하다다문화 가정은 이미 우리의 사회적 구성원의 하나이다그들을 일반적이지 않은 집단으로 규정짓거나 낮은 시선으로 바라본다면 우리는 그들의 삶에 평생 꼬리표를 달아주는 샘이다.

사회는 다문화가정을 받아들이고 우리라고 인정하지 않고 있다언어가 다른피부색이 다른문화적 차이로 인한 가정불화가 가득한 형태의 가정으로 무리 짓고 있다이주민 노동자나 국제결혼을 한 처자들은 큰 결심을 하고 한국으로 왔다그 결심은 한국인으로서 하나의 구성원이 되기 위함이다외국인 노동자가 3D업종에 뛰어들고농촌지역에 성비불균형으로 인한 국제결혼은 우리사회 각각의 구성원 결원에 따른 부족함을 채워주는 역할을 한다즉 다문화 가정과 합법적 외국인의 유입은 이미 사회구성원의 균형을 위한 열린사회를 의미한다언론은 이미 사회구성원으로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그들의 삶이 마치 문화나 이념적 갈등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으로 보도하는 경우가 있다말이 통하는 한국인 부부의 이혼이나 불화 또한 빈번하다이처럼 개인과 가정의 사사로운 문제는 다문화 유입이전에도 있었던 사회본연의 문제였다그들이 없었다면 우리사회는 특정직종 기피결혼 문제 등으로 인하여 더 큰 사회적 문제에 직면하였을 것이다언론은 다문화가정을 문제를 일으키는 특정부류의 집단에 꼬리표를 달지 말아야한다다문화 이전에 우리사회가 왜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는지 깊이 바라볼 필요가 있다.

우리사회는 유난히 전통문화에 대한 정체성에 목소리를 높인다수세기에 걸쳐서 타문화와의 유입과 우리민족에 생활 속에 정립된 문화형태를 통하여 우리만의 독특한 정체성을 만들어 나가게 된다예를 들어 식문화 중 하나인 자장면은 과거 중국인 노동자들이 우리나라에서 먹던 음식으로써 지금은 대중적인 우리의 음식으로 알려졌다이처럼 다문화의 유입은 새로운 문화를 낳는다헬레니즘시대의 사자왕 알렉산드로스는 동서 문화의 교류와 융합을 위하여 스스로 페르시아 공주와 결혼하고 세계주의를 지향했다또한 정복지의 관습과 제도를 인정하고 융화정책을 통하여 이후 간다라 미술양식과 같은 인류의 문화유산을 남겼다언론은 그간의 우리문화의 폐쇄적이었던 민족단일성을 마치 우리민족의 우수성으로 보도하고 있다사실 우리의 문화는 자발적인 발생이 아니다외세의 유입과 침략을 통하여 만들어진 특질일 뿐이다언론은 이와 같은 특질을 부각시키고 자장면이나 간다라 양식과 같은 문화융합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전통문화에 정체성에 대한 고루한 생각은 우리문화 발전을 정체시킬 뿐이다언론은 다문화의 유입을 통하여 문화적 정체의 혼란이 아닌 새로운 문화의 탄생 가능성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에라스무스는 자국의 종교관문화교육에 독단주의에 환멸을 느끼고 유럽각지를 여행하면서 인문주의자의 길을 걷는다이와 같은 환멸은 사생아라는 출생배경의 꼬리표가 적지 않게 영향을 주었다다문화가정이나 출생배경이 다른 사람을 우리로 인정하지 않는 것은 소극적이고 방어적인 민족주의의 하나이다분명 우리사회에는 많은 갈등이 존재한다남북 간 갈등지역 갈등과 같은 갈등은분명 우리사회가 기존의 관행과 규범을 탈피함으로써 극복가능하다다문화 유입을 통한 갈등 역시 우리사회가 직면한 갈등으로 인정해야한다이를 통해 그들에 대한 꼬리표는 사라질 것이다그간의 언론은 다문화 가정의 보도형태는 특정 무리의 사회질서 혼탁으로 비춰왔다문화와 언어의 차이를 통한 문화충돌은 유입된 외국인만의 문제는 아니다사회의 부족한 특정집단 결원을 충족시켜준 그들에게 너무나 억지스러운 사회통합을 요구하고 있다한국문화원에서 장구를 치고매운 한국 김치를 먹으며 맛있어요를 외치는 외국인이 마치 한국문화에 잘 적응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준다이처럼 언론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정체성과 문화를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다언론에서 그들이 가져온 긍정적이고 유용한 문화를 소개해준다면 분명 에라스무스의 인문주의 기반 관용과 타협정신이 사회에 널리 확산될 것이다또한 우리시대에도 간다라 양식과 같은 위대한 문화유산이 탄생할지도 모른다.

   영화 스페니쉬 아파트먼트에서 주인공 자비에는 유럽에 교환학생제도인 에라스무스 프로그램을 통해 1년간 스페인에 머물게 된다유럽각국에서 모인 혈기왕성한 학생들과 룸메이트로 지내면서 문화적언어적 차이를 극복해 나가는 이야기다문화적 충돌과 혼란 속에서 자비에는 프랑스에 두고 온 여자 친구와도 불화가 생긴다이처럼 차이는 충돌을 만들고 한 개인을 혼란에 빠뜨린다영화에서 극심한 심적 고통을 느끼는 자비에가 에라스무스의 환영을 보는 것으로 그리고 있다에라스무스는 인문주의(Humanism)을 주창한 사람이다언론역시 인문주의를 밑바닥에 깔고 있다언론은 다문화 가정의 삶을 낮은 시선이 아닌한가정의 평범한 삶으로 바라봐야한다그럼 사회는 그들에게 꼬리표를 달지 않을 것이다자비에가 느끼는 혼란과 충돌은 우리사회 외국인이 겪는 모습이다언론은 우리에 입장에서가 아닌 자비에의 입장에 서서 그들을 삶을 비춰주어야 할 것이다영화 마지막에서 자비에는 유럽각지에서 온 친구들의 모습을 플래시백으로 기억하면서 그들 각자의 모습이 나 자신의 모습일 수도 있다고 인정한다언론에서 개인의 삶이나 가정사를 남에게 보여주는 것은 누구에게나 부끄러운 일이다연예인이나 개인의 삶의 사사로운 일들이 존중받아야 하는 것처럼 다문화 가정의 삶 역시 존중받아야 한다먼저 언론은 다문화 가정의 문제가 마치 사회적 문제인 것처럼 떠들지 말고그들의 삶과 적절한 거리를 두어야한다또한 다수의 시선으로 바라본 일방적인 형태의 보도가 아닌인문주의적 입장에서 그들이 바라보는 우리 모두의 모습 역시 인정해야한다즉 자비에가 그랬던 것처럼 그들 각자의 모습을 우리로 인정하는 것이 공영방송이 나아가야할 방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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